자동차 보험료 할인 가입 경력 인정 제도

자동차 보험료 인상이 가파르다. 한동안 보험 회사에서 보험금 누수, 손해 관리를 하고 보험료를 낮추는 예정 이율이 올라가는 등 보험료가 떨어지는 듯 보였다. 그러나 큰 비로 인해 수많은 차가 침수되었다. 그래서 보험료 상승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렇게 올라가는 자동차 보험료를 낮출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안전하게 운전해서 매년 무사고로 할인받는 게 제일 크지만, 그것만 기다리긴 아쉽다. 그래서 자동차 보험료 할인 기여할 수 있는 가입 경력 인정 제도를 알아보려고 한다.

군대 운전병 출신 A 씨, 부모님 자동차에 가족이 다 같이 몰 수 있게 해서 운전을 오래 한 B 씨, 유학 시절 해외에서 자동차 보험에 가입했었던 C 씨.. 이번에 본인 명의로 자동차를 구매하게 되었고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려 했다. 그런데 보험 설계된 내용을 보니 자신의 자동차 운전 경력이 없음을 알았다. 그래서 경력도 없고 처음 자동차 보험 가입이라 보험료가 굉장히 높게 계산되었다. 보험료를 낮출 방법이 없을까?

있다! 가입(운전) 경력 인정 제도를 활용해서 보험료를 낮출 수 있다. 자동차 보험에 처음 가입할 때는 자신의 운전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운전 경력 인정 최대 30% 이상 보험료 할인

자동차 보험 처음 가입하는 사람은 교통사고 위험이 높다. 운전 경력이 없기 때문이다. 보험 회사 역시 처음 자동차 보험에 가입한 사람은 운전 경력이 적어 사고 위험이 높을 것으로 분석하고 분류한다. 그래서 초반 3년 정도는 더 높은 보험료를 요구한다. 이를 최초 가입자 할증 보험료라고 한다. 이후 매년 기본 할인에 더해 이 부분도 사라져 3년 정도 경과하면 보험료가 다른 사람들과 비슷하게 맞춰진다.

그러나 내 소유 자동차는 처음이지만, 다른 방법으로 운전을 해왔던 사람은 억울하다. 지금까지 운전을 해왔는데 왜 처음 운전한 사람과 똑같은 할증 보험료를 적용할까 의구심이 든다. 이때 우리는 ‘자동차 보험 가입 경력 인정 제도’를 활용한다. 이 제도는 과거 운전 경력을 최대 3년 인정해 초기 할증 보험료를 낮출 수 있다.


① 인정해 주는 운전 경력

  1. 군 운전병 복무
  2. 관공서, 법인체 운전직 근무
  3. 해외 자동차 보험 가입
  4. 택시, 버스, 화물차 공제 조합 가입
  5. 가족 등의 자동차 보험에서 추가 보험 가입 경력 인정 대상자로 등록된 경우

② 경력 인정 입증 서류

가입 경력 인정해 달라고 구두로 말하는 건 의미가 없다. 보험 회사도 바보가 아니니까요. 그래서 운전 경력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그에 합당한 입증 서류를 준비해야 한다. 인정해 주는 운전 경력에 따라 제출 서류와 발급 장소를 알아보겠다.

운전 경력을 인정해주는 종류에 따른 제출 서류 발급 장소를 알려주는 표입니다.
(출처 : 금융감독원)

사실 경력 인정을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경우는 가족 등 다른 사람의 자동차 보험에서 자신 명의로 나올 때다. 미리 가입 경력 인정 등록을 해뒀으면 좋았겠지만, 그러지 못한 사람들이 최대 3년 정도로 인정을 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해 해당 보험 회사에 서류를 요청해서 제출해야 한다.

이런 사후 처리하지 않기 위해 미리 경력 인정 등록하는 것이 좋다. 경력 인정 등록을 하려면 고객 등록까지 해야 한다. 그러려면 개인 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담당 보험 설계사나 다이렉트 고객 센터에 내가 직접 요청을 해야 한다. 이 부분이 귀찮아서 안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꼭 하시길 추천한다. 아래 가입 경력 인정을 통한 자동차 보험료 할인 사례를 보면 왜 그런지 알 것이다.

③ 가입 경력 인정 자동차 보험료 할인 사례

경력 인정 제도를 적용 받았을 때 할인 받을 수 있는 보험료를 아반떼와 소나타 예시로 나타낸 표입니다.
(출처 : 금융감독원)

경력 없이 자동차 보험을 처음 가입할 때 자동차 보험료는 꽤 높다. 소나타의 경우 거의 130만 원까지 나온다. 반면, 3년 경력 인정을 받으면 최대 30% 이상 할인을 받게 된다.

사실 고백하자면, 내가 이걸 하지 못해 손해를 봐서 강력 추천하는 것이다. 나 역시 2012년부터 아버지 명의로 된 차를 7년 정도 운행했다. 근데 경력 인정 제도를 몰라 등록하지 못했다. 2020년 경 타고 다니던 마티즈를 처분하고 소나타를 구매했다. 그러면서 처음 내 명의로 내 자동차 보험을 들었다. 이때는 사후 처리도 몰라 경력을 아예 인정받지 못했다. 그래서 내 첫 자동차 보험료는 위와 같이 딱 130만 원 정도로 기억한다. 만약 내가 경력 인정 제도를 알고 있었다면 3년에 걸쳐 거의 100만 원 이상 아낄 수 있지 않았을까?


④ 1년 미만 운전 경력도 모을 수 있다

경력 인정 제도에서 1년 미만 운전 경력도 모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1년 미만 운전 경력이 여러 개라면 합산하여 경력 산정이 가능하다.

  • 7개월 두 가지 운전 경력이 있으면 합해서 1년 2개월이니 1년 해당하는 보험료 감소
  • 1년 6개월, 8개월 경력이 있으면 합해서 2년 2개월이니 2년 해당하는 보험료 감소

단, 서로 중복되는 운전 기간은 하나의 기간으로 인정한다.

지금까지 자동차 보험료 줄일 수 있는 가입 경력 인정 제도에 대해 알아봤다. 나처럼 경력 인정 제도를 몰라 보험료 많이 내는 사람이 없길 바란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