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험 다이렉트 가입 주의할 점

자동차 보험을 가입할 때 보험 설계사를 거치지 않고 가입하는 것을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이라고 합니다. 담당 설계사가 없기 때문에 자동차 보험 사업비가 적어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자동차 보험을 봐주는 전문가 없이 스스로 가입해야 하기 때문에 꼼꼼하게 챙겨야 할 부분도 많습니다. 대충 가입하다 자동차 교통사고 났을 때 제대로 보상받지 못하는 피해 사례도 자주 발견됩니다.

그래서 자동차 보험 다이렉트로 가입할 때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보험 설계사에게 맡겨야 저와 같은 사람도 먹고살겠지만,, 이미 마음 떠난 사람을 붙잡는 것만큼 어려운 일도 없습니다. 어차피 떠났다면 가는 길 안전하게 가라고 몇 가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그래야 혹 기회가 되면 돌아올 수 있으니까요. ‘ㅅ’


ⓐ 자동차 보험 다이렉트 확인 5가지

① 할인 특약 적용 여부 확인

자동차 보험은 보험료 할인 조건이 몇 가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블랙박스를 등록하면 할인을 해주거나 현재 7세 미만 자녀가 있다면 자녀 할인도 해줍니다. 이처럼 보험 회사에서 다양한 각종 할인 특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가입할 때 이런 할인 꼼꼼하게 챙기길 바랍니다.

할인받을 수 있는 특약으로는 블랙박스, 마일리지, 차선이탈, 자녀 할인, 사고기록 장치, 블루링크 등이 있습니다.

② 운전할 수 있는 사람 지정 잘못

자동차 보험은 그 차량 소유자를 중심으로 어떤 사람까지 관계, 그리고 몇 살 이상 나이까지 차를 운전할 수 있는지 정합니다. 근데 이 관계와 나이를 제대로 설정하지 않아 사고 후 보상을 못 받는 사례를 많이 봤습니다.

예를 들면, 사실혼 관계의 계자녀와 계부모 자녀와 혼인신고 안 된 며느리 사위는 가족 한정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또한 관계 한정 외에 나이 한정도 있습니다. 부부 한정으로 관계는 잘해놓고 나이 제한을 35세로 해뒀는데, 부인이 34세면 이 또한 보상이 되지 않습니다.

이런 일이 없도록 자동차 보험 다이렉트 가입을 할 경우 꼼꼼하게 확인하기 바랍니다.

③ 긴급 출동 견인 서비스 기본

자동차 보험에서 긴급 출동을 제일 많이 씁니다. 근데 이 긴급 출동도 기본과 프리미엄이 있는 것 아시나요? 기본만 하면 견인 거리도 10KM로 짧고 받는 서비스도 제한됩니다. 그러나 돈 더 내고 프리미엄으로 하면 견인 거리가 50-60KM까지 늘어나고 받는 서비스도 더 좋아집니다.

멀리 여행도 많이 다니는 추세를 봤을 때 긴급 출동은 확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얼마 아끼자고 기본으로 하기보다 더 좋은 서비스를 누리면 좋겠습니다.

④ 가입 경력 인정 등록 여부

자동차보험은 차량 소유자인 기명 피보험자 외에도 2명까지 가입경력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모님 차를 모르더라도 가입 경력을 미리 확보해 둬야 나중에 내 차 가지게 되었을 때 할인이 됩니다. 이걸 몰라 자기 차량 시작할 때 보험료 많이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게 바로 저입니다. ‘ㅅ’;;

배우자나 자녀, 부모, 며느리, 사위 등이 함께 차량을 사용한다면 조건에 맞게 가입경력 인정 등록을 하시기 바랍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 자동차 운전 가입 경력 인정 제도로 자동차 보험료 아끼기

⑤ 자동차 부속품 미가입

자동차를 새로 뽑으면서 옵션도 많이 넣습니다. 근데 다이렉트로 하다 보면 별도로 추가된 부속품을 차량 가격에 포함시키지 않고 가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사고가 났을 때 옵션에 대해 보상받지 못해 자기 부담금 50만 원 이외에 추가로 20만 원~1,000만 원도 더 낸 사례가 있었습니다. 


ⓑ 상담할 곳이 없다

자동차 보험은 사고가 나보기 전까지는 돈이 아까운 기분이 많이 듭니다. 그러나 사고 처리를 해보면 자동차 보험이 정말 필요하구나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자동차 보험을 잘 가입했지만 내 보험에서 보상하는 부분을 몰라 억울한 상황에 처하는 분들을 많이 봤습니다. 자동차 보험 다이렉트도 물론 해당 보험 회사에서 담당자가 정해지고 상담을 해주지만, 계속 묻고 답할 수 있는 보험 설계사가 없어 사고 처리에 차이가 큽니다.

차 사고가 나면 초기 대처부터 합의까지 신경 쓸 일이 많습니다. 근데 보험 회사에서 파견한 담당자는 내 사고만 신경 쓸 여력이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경우, 사고가 나면 더 똑바로 정신 차려야 합니다. (물론 담당 보험 설계사가 있어도 별 도움 안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

그래도 그 분야에 계속 일을 하는 사람이 전혀 모르는 사람보단 낫지 않을까요? 또 보험 설계사가 모르면 찾아서 알려주지 않을까요? 보험 설계사에게 나가는 사업비는 바로 그런 부분이라고 봐도 됩니다.


ⓒ 자동차 보험 다이렉트 가입 추가 유의 사항

  • 자기 차량 손해 특약에서 자차 확장 담보 미가입으로 인해 단독사고 보상받지 못한 사례
  • 자손, 자상 가입 금액 부족하게 가입해 사고 시 충분한 보상을 받지 못한 사례
  • 소액사고를 무조건 보험 처리해 할증이 많이 된 사례 : 소액사고는 환입하는 것이 좋음
  • 상급병실료 특약 가입하고도 몰라서 사용하지 못한 사례
  • 상대 과실이 많고 대물로 전손 처리될 상황에서는 자차 선처리가 유리하지만 이를 모르고 보험처리를 진행
  • 자동차보험 종결 후 개인이 들어 놓은 상해보험 청구할 부분 모르고 넘어가는 사례

ⓓ 교통사고 당했을 때 해야할 일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