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 마련 뭐부터 시작해야 할지 눈앞이 깜깜합니다. 저 역시 그랬습니다. 첫 아파트를 사고 시간이 지나 손해를 보고 팔았습니다. 부동산은 불패라는데 나는 예외였습니다. 쓰린 마음을 곱씹으며 내 집 마련을 위한 어떤 가이드가 있었으면 좋았을 텐데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현재 창원 노블파크 아파트에 내 집을 마련해 마음 편히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내 집 마련 가이드가 필요했던 과거의 나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를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이 이야기가 나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는 누군가에게 미약하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앞서 첫 번째 이야기로 쓰라렸던 첫 아파트 매매 실패 일기를 나눴습니다. 이번에는 그 실패를 딛고 현재 살고 있는 창원 노블파크 아파트 입주기를 써보고자 합니다.
① 부동산 아파트 매매 공부 시작
첫 아파트 매매 실패를 뒤로하고 2020년 말부터 부동산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친한 친구가 먼저 부동산 공부를 시작했고, 친구 따라 강남 간다고 좋은 건 같이 하자는 심정으로 따라 했습니다. 첫 아파트 매매의 뼈아픈 경험 때문에 부동산 아파트 매매 공부가 필요함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바로 결정하게 된 것도 있습니다.
②-1. 어떤 공부를 했나?
- 부동산 아파트 매매 관련 책 읽기
- 부동산 아파트 매매 관련 강의 듣기, 강의는 네이버 카페 월급쟁이 부자들에서 들었습니다.
- 직접 현장에 나가 아파트 살펴보기(임장)
- 임장 후 보고서 쓰며 피드백 받기
②-2. 창원 아파트 분석
2020년 저는 창원에 전세로 거주 중이었습니다. 내 생활의 터전이 창원이기 때문에 창원부터 공부했습니다. 공부를 통한 창원 아파트 분석 결과 창원은 역대급 공급으로 아파트 가격은 폭락한 상태였습니다. 그러나 공급에도 끝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파트 공급 마무리 시점이 다가오니 아파트 가격 상승 기류가 형성되고 있었습니다. 이미 입지가 좋은 신축 아파트가 급등한 것이 그 신호였습니다.
그러나 다행히 그 상승 기류가 구축 아파트에는 퍼지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인터넷 검색 등 손품으로 창원에 대한 조사를 했고, 조사한 내용을 직접 확인하기 위해 발품도 팔았습니다.
② 창원 노블파크 사게 된 이유
창원 아파트 임장을 통해 아파트 가격 수준과 선호도를 먼저 파악했습니다. 그리고 창원 내에 선호도가 높음에도 아직 아파트 가격이 형성하지 않은 곳, 바로 창원 노블파크 아파트를 선택했습니다.
- 아파트를 고른 기준 : 선호도와 가격
서울은 강남이 부동산의 중심입니다. 이런 개념에서 창원에서는 성산구가 중심입니다. 물론 창원의 성산구는 서울 강남처럼 입지의 독점성이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그래도 창원 내 성산구의 장점이 많았습니다.
②-1. 창원 성산구 장점
- 경남도청, 교육청, 시청 등 관공서가 밀집
- 창원 국가 산업 단지가 있어 일자리가 매우 풍부
- 계획도시의 특성 상 교통이 편리
- 공원 등 자연환경도 풍부
- 롯데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편의 시설도 풍부
- 학교 등 학군도 좋음
입지의 기준이 되는 직장, 학군, 환경, 교통 등을 다 따져봤을 때 성산구가 창원에서 가장 좋았습니다. 그래서 일단 지역은 성산구로 정했습니다. 그리고 성산구 내에 아파트를 고민했습니다.
②-2. 창원 노블파크 아파트 장점
추가로 조사를 해보니 용호 / 반림동이 가장 선호도가 높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학군이었습니다. 근처에 반송중, 반송여중이 창원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학교였습니다. 그리고 노블파크 아파트와 트리비앙 아파트 사이의 학원가가 좋다는 사실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래서 그 지역 임장을 나갔습니다.
신축 아파트를 먼저 봤지만, 이미 급등한 상태라 가격 경쟁력이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신축 다음의 선호도를 가진 트리비앙과 노블파크를 다녀보니 트리비앙이 노블파크보다 5,000만 원 정도 더 비쌌습니다. 두 아파트 매물을 전부 조사했습니다. 그래서 당시 가장 저렴한 매물이면서 동과 층, 방향까지 괜찮은 현재 살고 있는 집을 약 4.5억 원에 매수하게 되었습니다.
③ 향후 계획
③-1. 실거주 만족도 上
노블파크 아파트 사고 처음에는 전세를 놓았습니다. 기존 살던 전세 기간이 남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간 끝나고 전체 리모델링 후 살고 있습니다. 이 아파트는 일단 계속 보유할 예정입니다. 물론 더 좋은 아파트에 갈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면 팔 수도 있겠죠. 직접 임장 다니며 선호도 조사까지 마치고 들어와서 그런지 가족들도 사는 만족도가 높습니다. 공부했던 시간이 헛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③-2. 노블파크 전망
노블파크가 위치한 지역은 창원 내에서 땅의 가치가 높은 곳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장기적으로 아파트 가격도 올라갈 수 있다고 봅니다. 최고가 7억 원에 갔었고, 현재는 5억 원 정도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입지를 고려할 때 창원에서 가장 좋은 곳 중 하나입니다. 창원은 특례시로 지정되었고, 마산과 진해까지 합쳐서 블록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도시 전망도 좋습니다. 만약 주위에 있는 더 오래된 아파트가 새롭게 바뀐다면 그 입지는 더욱 독점적으로 바뀔 것이라 판단합니다. 그래서 개인의 어쩔 수 없는 상황 때문에 부동산을 매도하는 일이 없도록 준비하여 잘 보유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현재 살고 있는 아파트 사기까지 이야기였습니다. 실패를 딛고 지금에 이르기까지 그 모든 고단함을 다 담을 수 없었지만, 그래도 그 고생이 있었기에 지금에 이를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부동산 아파트 매매로 고민하는 분들이 좋은 선택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