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보험 가입 가능 시기 및 필요 서류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병력 때문에 태아 보험 가입 고민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 단태아 자연 임신
단태아, 이질적인 단어지요? 일반 임신을 생각하면 됩니다. 대비되는 단어는 다(多)태아로 쌍둥이처럼 여러 아이를 임신한 것을 의미합니다. 즉, 단태아는 한 명의 아이만 임신한 걸 의미합니다.
일반적인 임신은 임신 사실을 안 이후로 바로 태아보험 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럼 궁금증이 듭니다. 언제 가입하는 게 가장 좋을까? 저에게 물어본다면, ASAP! 알게 된 즉시라고 대답합니다. 왜 일까요? 출생 임박해서 가입하는 게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요?
ⓐ-1. 태아보험 임신 즉시 가입해야 하는 이유
과거에는 임신 후 아주 큰 문제가 아니면 병원에 방문하지 않았습니다. 즉, 출산을 해야 아이 상태를 알았습니다.
그러나 이제 시대가 달라졌습니다. 산전 검사가 얼마나 많은지 아시나요? 대표적으로 기형아 검사가 있습니다. 기형아 검사 시행 시기를 알고 계시나요?
- 1차 : 11~13주
- 2차 : 15~21주
이 외에도 많은 검사를 하는데, 좋은 결과 나오면 다행이지만 혹여 이상이라도 있으면 태아보험 가입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매번 검사마다 마음 졸이며 돈 아끼는 것보다 얼른 가입하는 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 태아 보험 가입 전 꼭 확인해야 할 3가지
> 태아 보험 가입 전 꼭 확인해야 할 3가지
ⓑ 단태아 인공 수정 / 시험관 임신
자연 임신 외에 인공수정이나 시험관을 통한 임신 소식을 많이 듣습니다. 이럴 경우 자연 임신과 가입 시기와 필요 서류 달라집니다.
ⓑ-1. 가입 시기
인공 수정이나 시험관을 통해 임신을 한 경우, 2차 기형아 검사 이후 태아 보험 가입을 신청해 볼 수 있습니다. 보통 2차 기형아 검사를 15~21주 사이에 하니 최대한 빨리 검사를 하고 시도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2. 필요 서류
다음으로 필요 서류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1차, 2차(쿼드) 기형아 검사 결과지
- 산부인과 진료기록지(초진 포함)
두 서류에서 아무 문제가 없으면 가입 진행이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상 소견이 있을 경우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쌍둥이 등 다태아
한 명의 아이를 임신한 것과 달리 쌍둥이 같은 다태아는 임신 즉시 보험 가입이 어렵습니다. 아무래도 위험도가 높을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 언제 쌍둥이 보험 가입할 수 있을까요?
ⓒ-1. 가입 시기
- 정밀 초음파 검사 이후(20주 이상)
ⓒ-2. 필요 서류
- 1차, 2차(쿼드) 기형아 검사 결과지
- 정밀 초음파 검사 결과지
- 산부인과 진료기록지(초진 포함)
- 의사 소견서(현재 태아 성장 발달 기록 필수)
기본적인 서류는 위 4가지 정도입니다. 그러나 검사 결과나 진료 기록에 따라 추가 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인수 기준
- 1 융모 2 양막(일란성 쌍둥이) 위 4가지 서류 제출 후 이상 없으면 승인 가능합니다.
이 외에 산모 질병별 인수 기준도 알아보겠습니다.
Ⓒ-4. 인수 불가 질병
- 고혈압
- 당뇨
- 자궁근종(다태아)
- 자궁경부무력증
- 자궁봉축술(맥도날드 수술)
- 자궁상피내암
- 자궁기형
- 조기진통/조산력
최근에는 고혈압 산모 인수가 전보다 많이 유연해 졌습니다. 그래서 경우에 따라 태아보험 인수 가능 여부를 따져볼 수 있습니다. 고혈압 약 복용 중이라 태아 보험 가입을 거절 당하셨나요? 포기하지 말고 여러 보험 회사에 시도해 보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태아보험 가입 가능 시기 및 필요 서류, 인수 조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저출생 시대, 아이를 낳고 기르는 것이 얼마나 귀하고 복된 일인지요. 그래서 아이가 아프거나 다쳤을 때, 경제적 위험을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보험은 필수입니다. 아파도 지레짐작하여 가입 안 된다 생각하지 마시고 방법을 찾아보면 좋은 결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임신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