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자동차 보험 실비 청구 방법

교통사고가 나면 자동차 보험으로 처리합니다. 그러다 보니 내가 개인적으로 가입한 실손 의료비 보험에서 청구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교통사고도 개인 실비 보험에서 청구 가능한 상황이 있습니다. 내가 실손 의료비 보험을 가입한 시기에 따라 다르니 확인해 보겠습니다.

① 2009년 7월 31일 이전 일반 상해 의료비 가입

교통사고 후 자동차 보험으로 합의까지 끝나면 “교통사고 지급결의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대인 배상책임보험으로 처리했으면 상대방 보험 회사에, 내 자동차 상해(자상) 혹은 자기신체사고(자손)로 처리했다면 내 보험 회사에서 발급합니다.

발급받은 교통사고 지급결의서를 내 실비 보험이 있는 보험 회사에 보험금 청구합니다. 상해 교통사고로 해서 실손 보험 청구하는 것처럼 동일하게 진행하면 됩니다.

그럼 과실과 상관없이 발생한 의료비 전체의 50%를 보험금으로 지급합니다. 만약 2003년 10월 이전 가입한 상해 의료비 보험이라면 100% 보상합니다. 그러나 이때 실비 보험을 지금까지 유지한 분은 아직 한 번도 못 봤습니다. 한 번 보고 싶네요. 제보 바랍니다! ‘ㅅ’

② 2009년 7월 31일 이전 상해 입원 의료비, 상해 통원 의료비 가입

이 보험부터는 자동차 보험에서 보상받은 병원비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에서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그래서 100% 내 과실 혹은 100% 상대방 과실인 교통사고는 지급할 보험금이 없습니다. 즉, 쌍방 과실이 발생한 교통사고 자동차 보험 처리 시 본인이 부담한 의료비의 40%를 보상합니다.

자동차 보험으로 다 처리했는데 갑자기 본인 부담 의료비? 이 개념은 아래에도 계속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한 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②-1. 교통사고 실비 보험 청구 근거

교통사고가 발생했습니다. A의 과실은 3, B의 과실은 7입니다. A, B 모두 병원 치료 잘 받고 보험 회사와 합의까지 잘 마무리했습니다. 그럼 내 합의금이 어떻게 산출됐는지 확인해 봐야겠죠? 설마 그냥 돈 받고 끝내는 분 없죠? 보험 회사에 교통사고 합의금 산출내역서를 받습니다.

그럼 내 합의금에서 내 과실만큼 뺀 내역이 나옵니다. 예를 들어 A의 경우, 병원비가 100만 원 나왔으면 내 과실 30%인 30만 원을 최종 나에게 지급할 합의금에서 뺍니다. 그 말은 병원비 중 30만 원은 내 돈으로 낸 것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B도 100만 원 병원비가 나왔습니다. 그럼 본인 과실 70%, 70만 원을 합의금에서 빼고 줍니다.

정리하면 A, B가 받아야 할 합의금이 300만 원입니다. 그럼 여기서 각 과실인 30만 원, 70만 원을 빼고 A는 270만 원, B는 230만 원을 지급합니다. 이건 아주 간단하게 설명한 부분이라 정확히 들어맞지 않으니 참고만 하면 좋겠습니다. 어쨌든 내 병원비의 일부는 내 합의금에서 빼기 때문에 자동차 보험으로 처리하지 않았다 이렇게 생각하면 됩니다.

자동차보험 실비 처리 근거 문구, 약관 캡처한 사진입니다.

그럼 합의금에서 빠진 돈은 자동차 보험에서 보상받지 않았고 건강보험도 적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비 보험 청구하면 위 약관에 따라 40%를 보상하게 됩니다.


③ 2009년 8월 1일 이후 2015년 12월 31일까지 실손 의료비 가입

이 시기에 가입한 보험도 대부분 내용은 ② 2009년 7월 31일 이전 상해 입원 의료비, 상해 통원 의료비 가입과 같습니다. 자동차 보험에서 보상받은 의료비는 나오지 않으니 100% 내 과실 혹은 상대방 과실은 청구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위에서 말한 본인이 부담한 의료비는 40% 보상받을 수 있으니 최종 합의까지 끝난 후 교통사고 합의금 산출내역서를 발급받아 내 과실만큼 제외된 의료비의 40% 보험금 받길 바랍니다.

④ 2016년 1월 1일 이후 2021년 6월 30일까지 실손 의료비 가입

이 시기에 가입한 실손 의료비 보험이 ① 제외하고 보상 비율이 가장 큽니다. 보상 조건은 ②, ③과 동일하나 보상 비율이 80%입니다. 보상 비율도 높으니 꼭 보험금 청구해서 받아야겠죠?

여기까지 교통사고로 실비 보험 청구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2021년 7월 1일 이후 나온 4세대 실비 보험도 보험금 청구는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전 약관의 빈틈 때문에 발생한 보상액을 약관 명확화를 통해 변경해 보험금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⑤ 2021년 7월 이후 4세대 실손 의료비 가입

당연히 자동차 보험에서 보상받는 치료 관계비는 보상하지 않습니다. 또한 이는 과실상계 후 금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이렇게 제외된 금액을 기준으로 내가 부담한 의료비의 급여 80% 비급여 70%를 보상합니다. 그러다 보니 보상액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혹시 교통사고 후 실비 보험 청구하지 않았나요? 그렇다면 실손 의료비 가입 시기 확인하여 못 받은 숨은 보험금 찾아가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