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 종목 고르는 방법

주식 투자 핵심은 종목 선정입니다. 여러 가지 지표, 전략, 방법론 연구를 통틀어 어떤 종목을 살 것인가 귀결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식 종목 고르는 4가지 전략과 제가 주식 종목 고르는 방법에 대해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투자 4가지 전략

1. 기업 가치 분석

어떤 자산이든 결국 시세 차익을 통해 돈을 번다는 것은 내가 산 가격보다 높은 가격에 파는 것입니다. 높은 가격에 파는 전략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기업 가치 분석은 현재 어떤 기업이 내재적으로 가진 가치보다 시장에서 내린 외부적 평가가 낮아 시간이 흐르면 본래 가치를 되찾는다는 가정에서 출발합니다.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은 다양합니다. 저도 가치 투자를 추구합니다. 그래서 투자 전략 소개 후 제가 기업의 가치를 어떻게 판단하는지 소개하겠습니다.

2. 차트 지표 기술적 분석

기술적 분석은 차트나 보조 지표 등을 통해 주가의 흐름을 예측해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주가의 움직임이 불규칙해 보여도 장기간 관찰하면 일정한 패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뉴스에도 많이 나오는 골든 크로스, 데드 크로스, 볼린저 밴드 등 다양한 보조 지표가 이런 패턴을 예측해 만들었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이런 지표를 활용해 기술적으로 지표를 분석해 투자하고 있습니다.

핵심은 기술적 분석을 통해 주가의 변곡점을 찾는 것입니다. 하락하는 주가가 어느 지점에서 상승할 것인가, 왜 그 지점에서 변곡이 생기는가 등을 가설을 세우고 검증합니다. 그 과정에서 지표 상 적절한 위치에 있는 종목을 골라 매매합니다.

3. 정보 분석

기업 내부의 정보를 가지고 매매하는 것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그러나 이는 아무나 접근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기 때문에 제 영역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반면, 뉴스나 누구나 알 수 있는 사건, 사고 등을 통해 메타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거 그 기업이 상승하는데 기여한 뉴스가 반복된다면 다시 상승을 할 수 있는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혹은 다른 기업의 악재가 경쟁 기업의 호재가 되는 경우, 지구 반대편에 생긴 사건이 단계적으로 우리에게 미칠 영향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에너지, 식량 위기가 전 세계적으로 찾아와 국내 거래소 내 에너지, 곡물 기업들의 주가가 오르는 현상이나 유행처럼 돌아오는 전염병으로 인해 주기적으로 주가가 오르는 제약 바이오 기업, 북한 위협에 따른 방산주 등이 있습니다.

4. 퀀트 투자(알고리즘 자동 매매)

위 전략을 개량해 하나의 수식을 만들어 자동으로 매매하도록 하는 것이 퀀트 투자입니다.

  • 보조 지표 PER 15이하, PBR 2이하, EPS 상승 등 이런 조건에 맞는 기업을 골라내어 3개월에 한 번 10 종목 샀다가 판다.
  • 5일 선, 20일 선이 골든 크로스 이루고,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이 3년 연속 증가, 부채 비율이 200% 이하인 기업 10 종목을 1년 보유 후 매도한다.

앞선 예시처럼 일정한 조건에 맞는 기업이 나타나면 단기, 중기, 장기 매매 기간을 정하고 기계적으로 사고팔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럼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투자가 가능합니다. 거대한 기업들은 이런 전략을 많이 차용하고 있으며, 개인도 전략을 만들어 운용할 수 있습니다. 내 전략이 제대로 작용할지 테스트해 볼 수 있는 사이트도 많아 점점 더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주식 종목 고르는 법

여러 전략 중 저는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있을까요? 전 기업의 가치를 판단해 보고 매수하는 시점은 기술적 분석을 가미합니다. 즉, 가치 + 기술 투자입니다. 사실 위에 서술한 전략이 꼭 하나만 선택해야 하는 건 아닙니다. 적절히 섞어 자신만의 방법을 만드는 것입니다.

기업 가치 판단하는 방법

기업, 장사의 본질을 생각합니다. 장사를 시작할 때, 일정한 자본금을 마련합니다. 그 자본금으로 사무실을 차리고 설비에 투자하고, 인건비도 씁니다. 공장을 돌리면서 이윤이 생기면 자본에 잉여금이 더해지고, 손실이 생기면 자본금을 까먹습니다. 결국 기업이 잘 되고 있느냐 문제는 자본금이 추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식 시장에 상장한 기업은 재무제표를 제출하고 공개합니다. 이 표에서 “자본 총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본 총계는 그 회사가 처음 시작한 자본에 사업을 하면서 남은 잉여 자금을 더한 값입니다. 즉, 잘 되는 기업은 자본 총계가 늘어납니다. 제 첫째 기준은 자본 총계가 늘어나는 기업입니다.

가치 투자가 가능한 이유는 주식 시장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기업이 주식 시장에서 평가받는 가치를 시가 총액이라고 합니다. 발행한 주식 수에 현재 주가를 곱하면 나옵니다. A 기업이 발행 주식이 1,000주, 주가가 10,000원이면 그 기업은 10,000,000원으로 평가받고 있는 것입니다.

이제 자본 총계와 시가 총액의 개념을 합치겠습니다. 기업의 내재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자본 총계가 100억, 시가 총액이 100억이면 전 기업이 그 가치에 합당하게 평가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자본 총계는 200억인데, 시가 총액이 100억이면 그 기업은 200억까지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생각합니다. 반대로 자본 총계는 100억인데, 시가 총액은 200억이면 고평가 되어 있다 봅니다.

이런 기준으로 저평가 되어 있는 기업을 찾고 난 후 차트를 봅니다. 이미 저평가 되어 있지만 사는 지점 또한 낮으면 좋겠죠? 그럼 보통 차트 상 전 저점을 파악하고 주가 파동에 의해 그 지점까지 올 수 있다고 가정하고 매수 가격을 정합니다. 이런 위치에서 사면 최대한 안전한 가격에 살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주식 투자할 때 종목 고르는 전략과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