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비대면 영업 무궁무진한 온라인 시장 발굴

보험 영업을 시작했습니다. 어디서 보험 상품을 판매해야 할까요? 비대면 영업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험 비대면 영업 종류

[adesnse1]

온라인 시장은 무궁무진합니다. 정형화된 방식도 있지만, 동시에 여전히 딱 정해진 틀이 있지 않습니다. 결국 직접 고객을 만나지 않아도 소통하고 계약 체결까지 이어지게 하면 됩니다. 이 모든 것이 비대면 영업입니다. 그럼 일단 가장 많이 하는 방식은 무엇일까요?

블로그 및 SNS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검색 플랫폼은 네이버입니다. 그래서 개인 블로그도 네이버 블로그로 시작하는 분이 많습니다. 블로그는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고객을 만납니다.

  • 고객이 검색할 내용의 블로그를 작성한다.
  • 고객이 글을 읽고 도움을 받거나 궁금증이 생기면 연락한다.
  • 연락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준다.
  • 그 과정에서 보험 계약 체결을 실행한다.

최근에는 금융소비자법에 따라 광고를 목적으로 한 블로그는 본인이 속한 보험 회사나 보험 대리점의 승인을 득해서 올려야 합니다. 과거에 비해 까다로운 조건이지만, 점차 승인 과정도 간소화 되어 여전히 많은 분들이 블로그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영업 : 꾸준함, 키워드

이미 많은 글이 올라와 있는 네이버에 내 글이 상위 노출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최근 글에 대한 가점이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블로그를 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내 글이 사람들이 검색할 내용이어야 하고, 동시에 제목 등을 선정할 때 그 주제와 키워드가 잘 나타내도록 써야 합니다.

  • 검색량 고려
  • 포스팅 수 확인
  • 고객이 검색창에 입력할 주제
  •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글 수준

네이버 상위 노출을 해주는 알고리즘에 맞게 글을 작성할 필요도 있습니다. 수많은 글 중에서 높이 높이 올라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글 쓰는 내가 어떤 사람인지 잘 나타나도록 컨셉도 선정해 스스로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SNS : 거의 대면 영업

SNS는 정보성 글이나 콘텐츠 위주보다는 나를 지속적으로 노출하는 방법이라 대면 영업과 시너지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척 같은 건 내가 가야만 홍보가 되지만, SNS를 잘 구축해 두면 그 게시물이 나 대신 나를 홍보해 줍니다. 그래서 SNS를 보고 연락이 오거나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및 네이버 TV

영상의 시대입니다. 단순히 글로만 접근하는 것보다 영상으로 남기는 것이 효율이 훨씬 좋습니다. 게다가 글과는 달리 내 모습을 직접 보고 듣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담 신청하는 사람이 더 신뢰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와 주제 및 키워드는 비슷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관심이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대신 썸네일이나 말하는 방식 등을 통해 더 많은 사람이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영상 올리는 일도 역시 꾸준히 해야 알고리즘이 선택을 해주니 결국 성실함은 빼놓을 수 없습니다.

온라인 카페, 커뮤니티 및 지식인 활동

온라인 카페나 커뮤니티 등이 정말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수많은 질문과 게시물이 올라오고 정보에 목말라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이런 사람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그들의 필요를 채워주고 내 고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유명한 온라인 카페 등은 철저하게 영업 활동을 제한하고 있으며, 활동 자체를 돈 내고 하도록 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영업 목적의 게시글이나 댓글은 매니저가 삭제하고, 지속적인 영업 활동하는 아이디는 강퇴하기도 합니다. 또한, 카페와 제휴를 해서 댓글 쓸 수 있는 아이디 개 당 돈을 받고 활동 자격을 부여 받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돈을 내고 카페 대문에 배너를 달거나 게시물을 올릴 수 있습니다.

지식인은 제한이 적습니다. 끊임 없이 질문은 올라오고 내가 관심 질문에 대해 꾸준히 답변을 달면 됩니다. 그러나 답변에 나에게 상담으로 이어질 확률이 적어 메인 영업보다는 꾸준히 키워본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면 좋습니다.

보험 비대면 영업 특성

보험 비대면 영업도 결국 보험 계약 체결이 목적이겠죠? 계약 체결을 위해서는 나에게 연락이 오도록 하는 게 핵심입니다. 제가 아는 보험 설계사는 총 쏘는 게임을 여럿이 같이 하다가 교통사고 이야기가 나와 상담해 주고 계약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보험 비대면 영업은 제한이 없습니다. 즉시 효과가 나는 방법도 있겠지만, 오랜 시간 투자를 하여 결과를 얻기도 합니다. 마치 농부가 씨를 뿌리듯 미래를 보고 한다고 할까요?

또한 내가 아무리 양질의 콘텐츠를 발행한다고 해도 나에게 상담 신청을 하지 않고 정보만 얻고 떠나도 문제입니다. 내 수익을 위해서는 내가 계약 체결을 해야 하니까요. 그래서 궁긍적인 계약 체결 목적은 항상 염두에 두고 활동을 해야 합니다.

스스로 온라인 영업은 어렵다고 느껴지시나요? 그럼 직접 고객을 만나서 하는 대면 영업은 어떠세요?

> 보험 대면 영업 직접 만나야 장사를 하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