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전망 그리고 전자화폐 핵심 – Eco 1 Fin

비트코인 핵심은 무엇일까? 비트코인은 소프트웨어이자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노트북에서 실행할 수도 있고, PC나 인터넷에 연결된 다양한 매체에서 구현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전망 어떨까요?

비트코인은 위조할 수 없고, 검열할 수 없습니다. 또한, 압수나 동결할 수 없고, 전 세계 어디서나 정보 전송을 통해 교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받는 사람이 중개하는 대상 없이 독립적으로 검증할 수 있어 누구의 통제도 받지 않습니다.

1. 비트코인 기원

비트코인은 2008년 10월 ‘사이퍼펑크 리스트’라는 익명의 리스트에서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가명을 사용하는 익명의 참가자의 논문으로 시작했습니다. 그는 논문에서 “컴퓨터 과학의 문제를 해결한 것 같다” 선언하며 기존의 중앙집권적인 화폐 제도를 벗어나 탈중앙화된 전자 현금 시스템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고 했습니다. 그것을 백서로 작성하고 구현했습니다.

이후 사토시 나카모토는 이 소프트웨어를 공개하고, 누구든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함께 네트워크를 운영할 수 있도록 초대했습니다. 이렇게 비트코인이 시작됐습니다.

이런 역사를 비추어 비트코인의 또 하나의 특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다양한 참가자의 상호 연결성을 기반으로 보안을 실행합니다.

1-1. 블록체인 보안

누군가 컴퓨터에서 비트코인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인터넷에 접속하여 다른 구동자를 찾습니다. 이 과정에서 두 사람이 연결되었다고 합시다. 이들의 거래를 이 시스템에 연결된 다른 사람들에게도 동등하게 공개됩니다. 시스템의 모든 참여자가 무작위 네트워크를 생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모든 참여자에게 흔적(블록체인)을 남겨서 통제를 벗어나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2. 비트코인 혁명

2009년 1월 3일 시작된 네트워크로 세상이 바뀌었습니다. 돈의 역사, 신뢰의 역사, 제도를 기반에 둔 인류의 역사에 새로운 획을 그었습니다.

기관과 권위에서 완전히 벗어난 독립된 시스템, 암호화 된 신호로 주고 받는 협업, 커뮤니케이션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그리고 무형의 신뢰가 아닌 계산에 의한 실질적인 신뢰의 발전을 이뤘습니다.

비트코인은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입니다. 궁극적으로 사람들은 가장 중요하다고 여기는 돈까지 거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1. 화폐의 본질

비트코인 화폐는 지금까지 우리가 본 다른 형태의 어떤 화폐와도 다릅니다. 이전 화폐는 대부분 물리적인 형태가 있었습니다. 그러다 점점 추상적인 형태로 변경되는 과정에서 상품의 가치를 담는 근거가 중요해 졌습니다.

그 핵심은 미래의 가치를 약속하는 돈의 본질입니다. 돈은 최대한 변하지 않는 것이어야 하며, 위조할 수 없고, 상호 신뢰를 기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전자 화폐의 출현 전까지 그 어떤 물질도 이를 완벽히 대체할 수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인류를 지속적으로 그것을 추구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비트코인을 통해 인류는 그 정점에 도착하게 되었습니다.

3. 비트코인 전망

물리적 형태가 없어 영원할 수 있는 디지털 형태의 돈이자 기득권만 발행할 수 있었던 권위의 상징이던 중앙 화폐로부터 탈피한 화폐, 인터넷 상의 복잡하고 에너지 집약적인 계산을 통해 발행하여 독립성을 갖추고 참여하는 모든 컴퓨터에 동시에 기록할 수 있는 민주적인 현금의 출현입니다.

비트코인은 연결된 모든 컴퓨터가 독립적으로 검증할 수 있어 위조할 수 없습니다. 또한, 검열이나 압수 또는 동결할 수 있는 권한을 갖는 집단이 출현할 수도 없습니다. 동시에 전 세계 어디든 전송할 수 있고 누구도 통제할 수 없습니다. 근대 국가의 틀을 완전히 무너뜨리는 자원 이동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이제까지 한 번도 본 적 없는 이상한 화폐의 출현, 각 국가의 모든 법률 시스템을 뒤집는 암호화 된 화폐 시스템은 누구에게도 소유되지 않는 강력한 세계 질서를 형성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꼭 비트코인에 주목해야 합니다.

비트코인 전망

이상으로 비트코인 전망 어떨지 알아봤습니다. 비트코인은 인류 역사에 길이 남을 혁명적인 변화입니다. 아직 우리 삶 깊숙하게 들어오지 않았으나 전 세계를 점진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는 것만은 부인할 수 없을 것입니다. 단순 매매 차익을 추구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화폐가 일으킬 생활의 변화를 놓치지 않기를 바라겠습니다.

Leave a Comment